Ⅰ. 개요
감상이란 예술작품을 깊이 음미하고 그 미적 내용을 이해하며 즐기는 일이 다. 감상의 본질은 감동과 감명에 있으며, 설명을 초월한 경지의 것이다. 즉 감상은 단지 시각적인 현상만이 아닌 심리적인 감상현상과 선택수용 비판 의식이 포괄되어 있는 것으로 미술작품의 주체인 작가가 아니라
1.서양 현대미술의 흐름
▣ 야수파
20세기 초 프랑스에서 일어난 혁신적인 회화 운동으로 수년간 유사한 테크닉에 관심을 보였던 화가들에 의해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미술운동이다.
이 운동은 순수 색채의 고양에 주력했다. 이 새로운 화법은 1899년, 그룹에서 주도적 인물이었던 마티스에 의해
What is ‘Art districts’?
- artistic significance
- function as tourism resources
- exhibitions, art works transactions
SoHo, Dashanzi, Insa-dong
- background of formation, development
characteristics, famous artists
Fashion industry and boutiques entered this district.
Government had no policies for SoHo
→Soaring rents.
1928~1987
Born in Philadelphia, US
미술관은 세계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우리가 주목할 만 한 사실은 프랑스 정부가 문화예술 정책사업으로 추진하여 건립한 퐁피두 문화예술센터가 종합문화 공간으로서 기능과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고, 현대 프랑스인의 사회경제적 생활과 밀접한 연관 을 맺고 있다는 것이다. 프랑스의 미
미술교과에서 체험적 활동을 강조하고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사고하고, 감상하는 능력이 강조됨으로써 생활 속에서 미를 즐길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는데 있다고 본다.
미술 감상 교육을 통해 미술품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여 친근감을 갖게 하면 미술관 미술관은 미술박물관(Art Museum)의 약칭으로서 본
본문내용
I. 서론
이 레포트는 마르셀 뒤샹의 반 예술정신 및 레디메이드에 관한 연구와 뒤샹의 표현 방식 및 영향 받은 미술사조들을 사례로 한 현대미술사적 관점으로 위치를 파악하여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을 고찰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세기 이후의 사회는 혼란한 사회적 상황을 거
Ⅰ. 서론
지금까지의 미술교육이 자연주의, 어린이 중심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창의성을 중시한 나머지 체계적인 수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자칫 방임적인 형태로 흐름을 비판하였으며, 미술교과가 다른 교과와의 맥락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미술교과 자체의 특성이 무시되고 독자적인
Ⅰ. 서론
미적 안목은 미술 표현뿐만 아니라 미술을 이해하는 데에, 미술을 감상하는 데에, 미술을 비평하는 데에는 물론이고 일상생활의 삶 속에서 환경을 바라보고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도 적용되는 것이다. 우리는 잠잘 때를 제외하고는 항상 시각적 환경 속에서, 계속되는 시각적 현상 속에서 의
Art), 도쿄(The National Museum of Modern Art, Tokyo), 타이페이(MOCA Taipei), 서울(Seoul Museum of Art)이 참여하였고 2005년에는 상하이, 오사카(The National Museum of Art, Osaka), 타이페이, 서울, 올해는 나고야, 광저우, 서울, 싱가포르가 참여하였다. 서울시립미술관은 이들 도시를 선정함에 있어 현대미술을 가장 활발하게 소
Art Market, Lodon: Hutchinson, 1992, p. xxiii. (팸 미첨 외 지음, 이민재 외 역, 『현대미술의 이해: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을 읽는 8가지 새로운 눈』, 시공사, 2004, p. 65에서 재인용.)
팸 미첨(Pam Meecham)은 모더니즘에서 변함없이 추구했던 ‘영웅적’측면은 상품화를 거부했으며, 또한 세계에서 물러남을 찬